영어회화 독학 연계해서 5개국어하는 공부법

지독하다. 독하다. 이런 말을 들을 정도로 공부를 해야 했다. 제2외국어 학습을 하는 게 너무나도 좋았고, 하루의 유일한 안식처였다. 그렇게 세 개, 다섯 개 점점 늘어났다. 문제는 바로 영어회화였다. 마치 산해진미를 다 모아 두었는데 거기서 딱 한 가지 먹기 정말 싫은 음식이 있는데 억지로라도 먹어야 하는 상황이라 했을 때, 그 정말 싫은 것이 바로 영어였다.

아무리 다른 중국어, 독일어, 내가 좋아하는 다른 외국어들 다 교양 있는 원어민 수준으로 구사를 하더라도 영어를 못하면 그 어느 곳에서 취업이라는 것을 할 수 없는 구조이다. 이걸 깨지 않고 그냥 내가 좋아하는 것을 특출나게 잘해서 판을 뒤집어 보자고 생각을 하고 그냥 미뤄 버리면 나중에 내가 어떤 일을 하게 되던, 지원조차 하지 못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계속 따라다닌다. 다 잘해 “그런데 영어는 못해!”

잘 해서 업무나 취업이 되더라도 옥에 티 같은 내 자격지심으로 남을 오점이 눈에 아주 뻔히 보였다. 지금 당장이 아니면 또 다음 주, 아님 다다음 달, 그것도 아니면 1년 후라는 시간이 나에게 주어지면, 내가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답은 ‘아니’였다.

그래서 영어회화 독학에 더 분노를 느꼈다. 해내야만 하는 대상이었다. 독학은 언어를 잘 하는 사람들이 하는 것이다. 왜냐? 말하기는 말이기 때문이다. 스스로가 어느 정도 늘었는지, 어느 정도 하향을 했는지 볼 수 없다. 차라리 다른 공부들은 로드맵 대로 진행하며, 모의고사를 풀면 그 자리에서 바로 ‘님 실력! 이거다”라고 나온다.

그러나 스피킹은 공중에서 흩어질 뿐이다. 그렇기에 방법 숙지를 못하면 기승전 집에 있는 회화책을 내년에 서점에 가서 또 사 오는 일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것이다. 지금 몰입해서 이 벽을 허물어 보자는 생각을 하고, 달려들었다. 5개국어나 하는데 그냥 공부법으로 연계만 하면 되는 부분이었다.

정신을 단단히 차리고 나를 영어회화 속으로 밀어 넣었다. 철학적으로 볼 때, 이치는 하나를 따른다. 관심분야가 주옥같으면 잘 살고 있는 것이다. 반대로 라이트 하고 하하 호호! 하며 즐기고 있다면 (여기서 즐긴다는 것은 평균치 이하로 조금씩 조금씩을 말한다. 주옥같은 분량과 시간을 소화하며 막대한 노력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 자체를 즐기는 미친 변태들을 뜻하는 게 아니다. 이들은 어디에나 있다. 나도 그렇고 주변에서도 가끔 본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진행할 경우 그 수준도 ‘하하 호호’이기 때문이다.

방법이 두 가지가 있다. 내 기대치를 낮춰서 라이트 하게 “나이스튜! 나이스투 밋츄 투!”로 가던가 쭉~!. 정작 영어 스피킹을 못해서 미국 사람들이 길 물어보면 당황하거나 아니면 잘 하는 사람들에게 계속 무시를 당할지. 아니면 한계치와 임계점까지 올릴 수도 있다.

학생들 환경을 부러워해 본 적이 있는가? 육체적으로 고된 일을 하며 등교하거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바라볼 때 나도 지금 영어 혹은 다른 것 공부를 하면 정말 열심히 할 텐데… 난 있다. 힘들게 노동자로 그것도 해외에서 경험을 했다. 그래서 그 시간의 소중함을 알았다. 지금 안 하면, 9년 후도 같을 것이며, 그때는 더 열악한 환경 속에서 영어회화 공부를 해야 한다. 나에게도 늘 그렇듯 우물은 목마른 사람이 파는 것이었다. 파지 않으면 목말라서 쓰러지니까.

목이 마른데 우물은 파지 않고, 영어 표현으로 ‘whining’ (투덜대는, 징징거리는) 사람이 되기 싫었다. 고등학생 때까지 그렇게 살았지만. 내 욕심과 욕망을 채우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노력의 절대치와 노고가 싫어서 징징거리고, 몇 날 며칠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사회 불만이나 나불대는 내가 너무나 한심했다. 적어도 대학을 다니거나 대학을 나왔으면 이러면 안 된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영어회화를 팠다.

다시 영어 오픽 시험과 내가 계획했던 5개 언어 시험 다 통과 후, 다시 학교로 돌아왔을 때, 영어 원어민 교수님을 마추 쳤다. 그리고 근황과 그동안 못다 한 이야기들을 나누는데 교수님이 놀라셨다. 미국 교환학생 갔다 왔냐고 할 정도였으니 말 다 했다.

vivasrussia

Recent Posts

영어회화 학습방법 13분 저주와 자아들

계속 학습방법에서 벗어나지 않았는지 체크를 하며 이대로 영어회화에 온 갖 힘을 쏟아 넣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8시간 ago

다개국어 N개국어학습법 집념과 철학이 없다면

대학생이 되어서야 늦게 다개국어에 눈을 뜨고 시작은 작았지만 어느덧 N개국어학습법으로 다언어 구사자가 되었다. 내가 처음…

8시간 ago

기초중국어 배우기 중영러독프성공기

지금까지 많은 외국어 구사자들을 만나면서, 그중에서도 공통점들을 찾을 수 있었다. 우선 영어성적이 없이 기초중국어를 먼저…

8시간 ago

러시아어회화 배우기 유럽어스터디 끼리 망해

한국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장 어려워하는 언어를 꼽자면 러시아어회화와 같은 유럽어를 배우기로 하는 것이다. 왜 이렇게…

8시간 ago

제2외국어 추천 자격증 중프영독러 다 따보니

어찌 보면 우리가 삶을 사는 데 있어서 인생을 가장 많이 풍족하게 해주는 것은 외국어를 배우는…

8시간 ago

영어회화 학습방법 13분 실력도 13분짜리

가만히 생각을 해보면 가장 끌리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적게 영어회화를 공부하고 유창한 영어로 블라블라…

8시간 ago